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신약전공 합격 리뷰

신학대학원 팁

by 굴러가는오렌지 2020. 7. 4. 02:59

본문

 

연세대학교 합격자 조회

 

연세대학교 2020학년도 하반기 합격 리뷰(Th.m)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공유하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서치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관련된 정보가 극히 적기 때문입니다. 저도 입학을 위해 수없이 검색했음에도 불구하고 신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하여, 향후에 연세대학교 신학과를 입학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해 봅니다. 부족한 글솜씨이지만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스펙

저는 신학과 학부(B.A)와 목회학석사(M.div)를 졸업하였으며 각각 다른 학교 졸업생입니다. 

* 신학과 학부 성적 : 4.11/4.5

* 목회학 석사  성적: 4.12/4.5

* M.div 졸업 논문 1편

* 영어 성적 : 연세대학교 입학 원서를 작성할 시기에 코로나 확산으로 토익 점수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성적은 제출하지 않았고 면접에서 영어 실력에 대해 구두로 설명했습니다(아래에서 좀 더 설명하겠습니다).

 

지원 동기 - 신약학에 대한 흥미

제가 M.div 3학차 때만 해도 Th.m까지 갈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4학차 때 구약을 공부하다가 오히려 신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부와 M.div 초반까지는 전혀 모르던 신약학의 특정한 학문적 영역을 구약을 통해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우연히 말이죠. 그 덕분에 저는 신약학에 완전히 매료가 되어서 더 적극적으로 연구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신,구약의 이론적인 이야기는 여기서 자세히 할 수는 없겠으나, 분명 구약을 통한 신약학에 대한 관심이 제가 Th.m을 지원하게 된 결정적 동기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소서에서 이 부분을 가장 공들여 설명하였습니다. 면접을 볼 때도, 구약을 공부하다가 어떻게 신약으로 관심이 이동하게 됐는지도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특이한 경우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입학 준비 - 왜 연세대인가

저는 입학 준비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첫째, 신약을 전공하고 싶은데 어느 학교를 가야 할까. 둘째, 그 학교를 들어가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첫째로, 처음에 신약을 전공하기 위해서 M.div와 동일한 대학원에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교수님과 면담 중에 제가 생각하는 연구방법론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결국 M.div와 동일한 대학원에 진학할 수 없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연구방법론을 충분히 활용하는 대학을 찾기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연세대학교를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 역시 자소서에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내가 왜 기존 대학원이 아닌, 연세대에 들어가야만 하는지 설득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둘째로, 연세대에 들어가기 위한 전략을 생각했습니다. 2년 치 모집요강,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홈페이지, 연합신학대학원 홈페이지, 동문회 홈페이지, 연세대학교 뉴스레터, 교수님 cv, 공지사항 등을 하루에 수없이 들어가며 반복적으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흡수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부분 부분 녹여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모시게 될 지도교수님의 어머님께서 비교적 최근에 소천하셨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그 교수님께서는 어머니의 소천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고찰을 한다는 내용 역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 착안하여 자기소개서의 첫 부분을 어머니 덕분에 신학을 하게 된 경위와 어머니에 대한 감사로 제 소개를 시작하였습니다(거짓으로 지어냈다는 것이 아니라, 착안하되 사실만을 작성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에 입학하기에는 제 학업 성적이 그다지 높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 대안으로 저는 M.div 졸업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M.div 과정은 논문이 필수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굳이 쓸 필요도 없는 논문을 경쟁력 확보를 위해 6개월 간 밤낮 가리지 않고 정말 고생해서 작성했습니다. 다행히 논문이 잘 통과가 되었고 연세대학교에 지원할 때 첨부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연세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에 자기소개서 샘플이 있습니다. 샘플에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학업계획 이렇게 3가지가 있었으나, 실제로 원서를 작성할 때는 빈 여백만 주어집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저렇게 3개로만 쓸 필요는 없으며 항목을 더 늘려서 작성해도 됩니다. 저는 샘플 그대로 나오는 줄 알고 있다가 막상 보니까 빈 여백만 있어서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항목을 더 세분화시켜서 작성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향후 학업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상당히 애먹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M.div 논문을 작성하다가 생겨나는 파생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그것들을 잘 정리해두었다가 연세대학교 학업계획서에 보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충하는 과정은 파생 질문과 관련된 선행 논문들 10~15편 정도를 읽고 더 다듬어 분량을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M.div 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분들은 전공 서적을 읽다가 생겨나는 궁금증들을 따로 적어 놓으시고, 선행연구 조사하면서 미리 다듬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면접

저는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비대면 면접(ZOOM)을 보았습니다. 노트북에 ZOOM을 설치하고 면접 하루 전에 미리 사전 연습을 했습니다. 면접 당일날, 문자 메시지에 입력된 코드로 대기실에 입장하여 기다리게 됩니다. 저는 약 1시간 정도 모니터만 바라보며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화면에 별다른 내용이 없기 때문에 지원자가 몇 명이며, 분위기가 어떤지, 한 사람당 얼마간의 시간 동안 면접을 보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심지어 내가 언제 들어가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화장실도 못 가고 망부석처럼 앉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되면 조교(직원?)분이 면접실로 저를 이동시켜 줍니다. 

면접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 주민등록증을 카메라에 비춰서 본인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카메라에 양손을 들어서 무언가 적어 놓은 것이 있나 없나 확인하는 과정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카메라를 좌우로 돌려서 방에 다른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도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으로 질문을 시작합니다.

 

1. 간단한 자기소개와 지원 동기

- 자기소개와 지원 동기는 자기소개서에 썼던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약 1분 내로 마쳤습니다.

 

2. 어째서 신약학을 하려고 하는지?

- 마찬가지로 자소서에 썼던 대로 이야기했습니다. 구약을 공부하다가 오히려 신약에 흥미가 생겼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론적인 맥락도 요약해서 설명드렸습니다.

 

3. 본인은 현재 구약과 신약을 어떤 관점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해 보시오.

- 질문이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대략 저런 뉘앙스였습니다. 이 질문에서 상당히 당황하여 횡설수설했습니다. 너무 당황해서 뭐라고 대답했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후..

 

4. 대학원에 만약 입학을 한다면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가?

- 자소서에 있던 향후 학업계획서를 토대로 말씀드렸으며 선행 연구 간에 일치하지 않는 점들을 보완하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5. 최근에 어떤 신학 서적을 읽었는지?

- 입학을 준비하면서 읽었던 도서와 논문들을 말씀드렸고, 구체적으로 한 학자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그의 사상에 대해 간략히 요약해 드렸습니다.

 

6. 입학을 하게 된다면 원어와 영어를 잘해야 하는데, 본인 실력은 얼마나 되는지?

- 헬라어, 히브리어는 원전 강독까지 모두 A+를 받았다고 말씀드렸고, 영어는 코로나로 인해 현재 유요한 성적은 없지만 논문은 읽어낼 수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학교나 학업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 학교에 대해 워낙 많이 알아봤기 때문에 궁금한 것은 더 없었고, 학업에 대한 열정과 앞으로 잘 해낼 수 있다는 포부를 말씀드렸습니다.

 

총 면접 시간은 약 15분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물어보는 질문이 많아서 당황하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거의 대부분 자기소개서 안에 있는 내용으로 대답을 하게 되었네요.

 

마치며

연세대 합격자 발표는 오후 5시에 정확하게 나옵니다. 5시까지 정말 긴장하며 애탔네요. 아무튼 제가 낮에 일하고 새벽에 글을 쓰느라 다소 두서없이 쓴 것 같습니다. 대학원 지원과 관련하여 더 생각나는 부분이 있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거나 질문 사항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2020.11.10 - [신학대학원 팁] - 연세대학교 신대원 입학 전 준비사항(학업편)

 

연세대학교 신대원 입학 전 준비사항(학업편)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연세대학교 신대원 입학과 관련하여 문의를 많이 주고 계십니다. 그래서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하여 연세대학교 대학원(Th.m)에 입학하기 전에 학업적으

nyun080.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